자연의 꿈· 가족사랑 유가공 등 목장형 유가공업체서 대장균 초과검출

식약처, 여름철 치즈·우유·발효유 등 축산물 기획점검 결과
등록: 2019.08.09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여름철 축산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목장형 유가공업체가 제조한 치즈, 우유, 발효유 등 총 146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9개 제품에서 대장균군·대장균이 검출되어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여름철을 맞아 우리국민 누구나 즐겨먹는 우유, 치즈, 발효유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전국에 있는 목장형 유가공업체 총 99곳을 대상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진행했다.

수거·검사는 목장형 유가공업체가 생산한 ▲발효유류(85건) ▲자연치즈(47건) ▲우유(10건) ▲산양유(4건) 등 총 146건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점검결과 시설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 등 축산물 위생관리법을 위반한 업체는 없었으며, 수거·검사 결과 ▲발효유류(7건) ▲자연치즈(2건) 등 9개 제품이 대장균군·대장균 기준·규격에 부적합했으나, 식중독균이 검출된 제품은 확인되지 않았다.

해당업체와 제품은 ▲ 경상북도 구미시 소재의풀마실유가공영농조합법인의 구미별미풀마실블루베리 요구르트(발효유) ▲ 전라북도 임실군 소재의 자연의 꿈의 구워꾸워먹는할루미 (자연치즈) ▲ 강원도 철원군 소재의 그 남자의 치즈가게의 그 남자의 치즈가게 YOGURT(발효유) ▲ 전라북도 고창군 소재의로쉬치즈의 로쉬유기농 수제요구르트 (농후발효유) ▲ 충청남도 당진시 소재의영농조합법인 오구목장의 맛나유 플레인요거트(발효유) ▲ 전라북도 임실군 소재의 가족사랑 유가공 영농조합법인의 유별난 아빠愛 순수가득 플레인 요거트(발효유)·유별난 아빠愛 구워먹는 치즈 할루미(자연치즈) ▲ 전라남도 화순군 소재의원우목장의 원우목장 요쿠(발효유) ▲ 전라북도 완주군 소재의 호호 영농조합법인의 하루500플레인요거트(농후발효유) 등 8개 업체 9개 제품이다.

대장균군‧대장균은 식품 생산, 유통 환경 전반에 대한 위생수준을 나타내는 위생지표균으로 병원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부적합 제품을 생산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관할 지자체가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하여 개선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목장형 유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위생관리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지도·점검 등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경호 기자
seddok@mdtoday.co.kr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헬스케어N)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0

입력된 글자 수 :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