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좋지 않다면 혈전에 좋은 음식 챙겨야


등록: 2021.03.17


평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의심해야 하며 혈관 속 혈전이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현대인 대부분은 혈관 내부가 깨끗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콜레스테롤이 쌓여 순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혈전으로 인해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기도 한다.

혈전이란 혈액이 응고할 때 생성되는 것으로, 피가 났을 때 체외로 피가 더 이상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다만 몸 안에 혈전이 발생하면 생명에 큰 위협을 받게 되는데 뇌졸중, 심장마비, 심부정맥 등 다양한 증상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혈전은 흡연, 음주를 다량 즐기는 경우 발생하기 쉽고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에도 생기기 쉽다. 특히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에게 많이 생기는데 이에 학생, 직장인 등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물론 유전력으로도 혈전이 발생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생활 관리만 잘 해도 혈전을 예방할 수 있다. 이에 평소 오랜 시간 앉아서 일, 학업을 진행하는 경우 자주 일어서서 스트레칭을 해줘야 하고 운동도 일정 시간 꾸준히 하는 게 좋다.

또한 식단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비만이 되지 않도록 기름진 음식은 섭취하지 않게 주의해야 하고, 과채류 위주의 식단을 꾸려야 한다. 특히 배달 음식, 인스턴트를 즐기는 경우 혈관 건강 자체가 저하될 수 있어 가능한 한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레드비트처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혈전에 좋은 음식을 이용해도 좋은데, 비트에는 베타인, 질산염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혈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비트는 건강즙, 반찬, 샐러드 등으로 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도 부담 없이 섭취하기 좋다.

한편 비트는 미국 일간지 타임지에서 4대 채소로 선정되기도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선호하는 음식 중 하나다.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며 국내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최근에는 제주도산 비트가 제주도라는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좋은 품질과 다양한 품종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건강즙 형태로 가공한 제주산 비트즙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고동현 기자
august@mdtoday.co.kr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헬스케어N)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0

입력된 글자 수 :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