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가장 효과적인 체중 감소 방법 아니다


등록: 2021.06.30

▲ 간헐적 단식이 칼로리 제한 식이와 체중 감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DB)
▲ 간헐적 단식이 칼로리 제한 식이와 체중 감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DB)

간헐적 단식이 칼로리 제한 식이와 체중 감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간헐적 단식은 특정 기간 동안 음식 섭취를 중단하는 식이 방법으로 체중 감소를 통해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지속하기 쉽다는 이유로 최근 점점 더 유명해졌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은 체중, 혈압, 인슐린 저항성,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다.

하지만 영국 바스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이 칼로리 제한 식이와 유의미하게 다른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과 일일 칼로리 제한 식이는 체중 감소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칼로리 제한 식이를 한 사람의 경우 체중 감소의 대부분이 체지방의 감소였지만 간헐적 단식을 한 경우 체중 감소의 절반만이 체지방 감소였다.

연구진들은 36명의 건강한 성인을 모집하여 각각의 식단과 신체 활동을 4주 동안 확인한 후 무작위로 12명씩 세 군으로 나누었다.

첫번째 군은 칼로리 제한 군으로 기존의 섭취하던 칼로리의 75%만을 섭취하게 했다. 두번째 군은 격일로 단식하고 기존의 섭취하던 칼로리의 150%을 섭취하게 해 단식 및 칼로리 제한을 모두 실시했으며 세번째 군은 격일로 단식하고 기존의 섭취하던 칼로리의 200%을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칼로리 제한 만을 한 군은 평균 1.91kg의 체중 감소를 보였으며 칼로리 제한 및 단식을 모두 실시한 군은 1.6kg의 감소, 단식 만을 실시한 군은 0.52kg 감소했다.

연구의 수석 저자인 제임스 베츠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간헐적 단식이 체중 감소에 있어서 특별히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번 연구에 따르면 칼로리 제한 식이와 비교했을 때 체중 감소에서 큰 차이가 없으며 오히려 간헐적 단식으로 인한 신체 활동 제한 및 근육량 감소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해 봐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영재 기자
wannabefd21@mdtoday.co.kr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헬스케어N)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0

입력된 글자 수 :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