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상승으로 고민이라면 고혈압에 좋은 음식 이용해야


등록: 2021.07.12


현대인 중 대부분은 혈압이 점점 높아져 고민하게 된다. 이는 젊은 연령대라 해서 안심할 수 있는 게 아니며 생활 습관, 식습관 등으로 인해 갑자기 고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물론 노화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거나 음주와 흡연을 장기간 하는 경우, 운동 부족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도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혈압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면 정상 수치라 해도 몸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혈압이 높아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더더욱 현 상황에서 더 심해지기 전에 정상화해야 하는데, 생활습관만 잘 개선해도 상태를 완화할 수 있다.

일단 금주, 금연을 실천하도록 노력하는 게 좋다. 음주와 흡연은 고혈압에 치명적이므로 서서히 줄여야 하며 식사 역시 규칙적으로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거나 폭식, 과식하는 습관을 삼가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운동 관리도 잘 해야 한다. 운동을 하면서 체내 순환력을 강화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등 밸런스를 맞춰주면 자연히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이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하루에 30~40분 정도 가볍게 운동하고 주 3회 이상은 꼭 해주는 게 좋다.

평소 일상이 바쁘다면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관리하는 것도 좋다. 비트, 양파, 사과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되는데, 이 중 비트는 베타인이 풍부하게 함유돼 혈관 강화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한편 비트는 미국 일간지 타임지에서 4대 채소로 선정되기도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선호하는 음식 중 하나다. 지중해 연안의 남부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며 국내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최근에는 제주도산 비트가 제주도라는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좋은 품질과 다양한 품종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건강즙 형태로 가공한 제주산 비트즙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고동현 기자
august@mdtoday.co.kr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헬스케어N)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0

입력된 글자 수 :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