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식 식단, 6년 연속 '건강한 식단' 1위 차지...나에게 맞는 건강한 식단은?


등록: 2023.01.09


[메디컬투데이=최재백 기자] U.S. News & World Report가 2023년 최고의 식단으로 지중해식 식단을 선정했다.

U.S. News & World Report가 2023년 최고의 식단으로 지중해식 식단을 1위로 선정, 발표했다.

영양전문가들과 당뇨, 심장 건강, 체중 감소 전문의 의사들을 포함한 전문가들은 다양한 식단을 건강함·안전성·간편성·지속 가능성 등의 항목으로 평가했다.

상위권을 기록한 식단들은 대체로 채소, 과일, 그리고 통밀 함량이 많은 경향이 있었다.

지중해식 식단은 종합 5점 만점에 4.6점을 받으며 6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제철 과일 및 채소, 생선, 올리브 오일, 그리고 적당량의 와인으로 구성되는 지중해식 식단은 만성 질환 발생률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지중해식 식단으로 심장 질환, 특정 암, 그리고 당뇨 등의 만성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들은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한 것은 물론 유연하게 식단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하다고 평가했다. 그들은 지중해식 식단에서는 완전히 금지된 음식이 없기 때문에 유연하게 음식을 대체하여 식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지중해식 식단에 이어 종합 점수 4.4점을 받으며 2위와 3위를 차지한 식단은 각각 DASH 식단과 플렉시테리언 식단(Flexitarian diet)이었다.

‘고혈압을 막기 위한 식단’을 의미하는 DASH 식단은 지중해식 식단을 더 식물성으로 구성한 식단이다. 전문가들은 DASH 식단도 가공되지 않은 완전식품을 강조하고 소듐 함량이 적고 포타슘 함량이 많은 음식을 권장하며, 약물치료만큼이나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들은 플렉시테리언 식단은 이보다 식물성 식사에 초점을 둔 식단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DASH 식단과 달리 지중해식 식단은 심장에 좋은 지방 그리고 적당량의 레드와인을 마시는 것을 강조하며, 플렉시테리언 식단은 지중해식 식단과 달리 생선 및 육류 섭취와 더불어 식물성 단백질 섭취에 초점을 둔다는 차이가 있다.

총 24가지 식단의 등수를 매긴 결과, 앞서 언급된 3가지 식단 외에도 DASH 식단과 지중해식 식단을 섞어 뇌 건강을 강조한 MIND 식단, 육류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통밀 섭취를 늘려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기 위한 TLC 식단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정되었다.

과일 및 채소 섭취를 늘리는 12주짜리 메이요 클리닉 식단 프로그램과, 저칼로리 음식·과일·채소·통밀·저지방 유제품을 강조한 체적측정 다이어트(Volumetrics diet)가 공동 6위로 선정되었다.

건강한 지방, 단백질, 섬유질 섭취에 집중한 체중 감시자 식단(Weight watchers diet), 지중해식 식단에 녹차와 다크 초콜릿을 추가한 항염증 식단이 각각 8위와 9위를 차지했다.

마지막으로 오메가3 지방산, 가공되지 않은 식품, 채소, 통밀 그리고 콩과 식물 섭취를 강조한 오니쉬 식단(Ornish diet)이 10위로 선정되었다.

전문가들은 본인의 식단을 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 가능성이라고 조언했다.

그들은 추천되는 식단을 완벽하게 지킬 필요는 없고, 각 식단으로부터 건강한 식습관을 조금씩 일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최재백
jaebaekchoi@naver.com

* 본 기사의 내용은 메디컬투데이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댓글 0

입력된 글자 수 : 0/300